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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WM] 초기 스타트업의 product-market fit 본문
Product : 통제 가능 -> MVP
Market : 통제 불가능 -> Earlyvangelist
Fit : 반복적인 실행을 통해 찾아야 함 -> Customer Development
초기스타트업이 찾아야 하는 고객
1. 문제를 가진 사람
2. 그 문제를 인지하고 있는 사람
3. 솔루션을 활동적으로 찾고 있는 사람
4. 솔루션에 도움을 줄 사람
5.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사람
Customer Development
- MVP를 이용해서 earlyvangelist를 찾는 과정
Sales가 아니다. 팔고 나서 계속 사용하는지까지 확인해야 함
인터뷰를 통해서 문제가 나오면 가장 아픈 하나의 문제를 선택하고 집중한다.
계속 earlyvangelist의 수를 늘린다.
- 이렇게 하면 안된다
MVP를 만들지 않고 완성품을 만들어서 출시한다.
Earlyvangelist를 찾지 않고 무료로 주변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받는다.
MVP를 만들어서 Ealryvangelist를 찾아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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